회장인사말

  • 병원약사회
  • 협회소개
  • 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병원약사회 회장 이영희입니다.
저희 한국병원약사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회장 이영희 사진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로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저물고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신축년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풍요와 희망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무엇보다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함께 힘을 모으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병원약사회는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이합니다. 2020년에는 전문약사제도 법제화, 병원약사회관 건립 등의 숙원사업이 결실을 보았으며, 이제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고 수행 전략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습니다. 이에 26대 집행부는 중장기 정책의 수립과 전략 마련을 위한 ‘정책위원회’와 정부 및 산하기관의 의약품 관련 자문 요청에 적극 대응하고 활동을 강화하고자 ‘약무정보위원회’를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기획위원회에서는 병원약사 업무 가치 및 업무량 재평가 등을 통한 업무의 객관화 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중소병원위원회를 중소·요양병원위원회로 확대 개편하여 중소 및 요양병원 약사님들까지 모두 아우르는 회무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지난 4월 전문약사를 국가 자격으로 인정하는 개정 약사법이 공포됨으로써, 십여년간 본회에서 배출한 전문약사의 활동에 대한 성과와 가치를 사회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제 전문약사가 환자안전과 약물치료 관리에 전문역량을 펼치며, 나아가 국민 모두 안전한 약제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023년 본격 시행되는 전문약사 제도가 최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수행하여 운영 기준을 만들고 하위법령 제정 과정에 본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금번 본회에서는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관리의 주체인 병원약사의 업무 수행과 오류 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의약품사용오류 예방 가이드라인’을 발간한 바 있습니다. 이번 집행부에서는 ‘약제업무 자동화 가이드라인’, ‘약제업무 자동화 지표’ 등과 같이 약제 업무의 자동화를 견인하고 효율성 향상에 필요한 지침과 자료를 개발·배포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온라인 자료를 제작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병원 약제업무의 효율화와 표준화를 지원하겠습니다. 더불어 올해는 모바일 홈페이지 개편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저를 비롯한 26대 집행부는 선배들의 열정과 헌신, 회원 모두의 합심으로 건립한 ‘한국병원약사회관’에서 많은 회원과 소통하고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여 병원약사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저희가 병원약사회의 고유 목적사업을 충실하게 추진하고, 정부 기관과 관련 보건의료 단체와의 협력사업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많은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2021년 새 아침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웃음을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한국병원약사회 회장 이은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