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마당
병원약사회지 홈페이지 리뉴얼… "편의·가독성 향상 취지"
등록일 :  2022-01-17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17

<메디파나뉴스 1월 17일자 기사>


병원약사회지 홈페이지 리뉴얼… "편의·가독성 향상 취지"

반응형 기능 적용 및 'Full Text XML 전자원문' 구축 등 업그레이드

[메디파나뉴스 = 이호영 기자]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영희)는 병원약사회지(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의 홈페이지(www.jkshp.or.kr)를 최근 리뉴얼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병원약사회 편집위원회(위원장 정주원)에서는 병원약학 관련 특집 및 학술강좌, 업무개선사례, 그리고 병원약사들의 학술연구논문을 담은 병원약사회지를 지난 1984년부터 현재까지 연 4회(2월 28일, 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 분기별로 발간해오고 있다. 



또한 병원약사회지는 지난 2016년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후 현재까지 등재학술지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병원약학관련 국내 유일의 학술지로 꼽힌다.


병원약사회지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병원약사 및 관련 연구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논문 투고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6년 영문 홈페이지를 구축, 운영해 왔으며, 최근 트렌드에 맞게 디자인 및 구성을 새롭게 바꾸고 반응형 기능을 적용해 어떠한 디바이스로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전면 업그레이드했다. 


무엇보다 기존에는 없었던 ‘Full Text XML 전자원문’ 시스템을 구축하여 앞으로 연구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원문을 볼 수 있게 됐다. 


홈페이지 리뉴얼과 동시에 올해부터 발간되는 39권 1호(2022년 2월 28일 발간)부터 표지 디자인도 변경될 예정이다.


이영희 회장은 "병원약사회지는 체계적인 논문 투고와 엄정한 심사를 위해 논문투고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투고 및 집필규정 등 관련 규정을 검토해 지속적인 개정 작업을 진행중"이라며 "투고활성화 및 논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병원약사회지 홈페이지를 새롭게 리뉴얼하고 표지를 변경한 것도 연구자들의 편의성과 가독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 우수등재학술지로의 격상은 물론 나아가 국제학술지로 발돋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