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마당
병원약사들도 예외없이‥병약,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개최
작성일 : 2020-06-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05  

<메디파나뉴스 6월 15일자 기사>



병원약사들도 예외없이‥병약,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개최

20일부터 일주일간 '도약하는 미래약사' 주제 온라인 스마트 캠퍼스 진행‥1,900여명 참여 전망


[메디파나뉴스 = 신은진기자]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는 가운데 한국병원약사회 춘계학술대회가 온라인 개최를 확정지었다.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은숙)는 오는 6월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스마트 캠퍼스를 통해 '도약하는 미래약사'를 주제로 '2020 온라인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병원약사회는 매년 병원약사의 자질 향상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 질환 치료 및 약물요법에 대한 최신 지식을 습득하고 보건의료 환경과 정책의 변화를 이해하여 병원약사 업무 수행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매년 6월 중 토요일 오후 4시간 일정으로 코엑스에서 진행해 온 춘계학술대회는 회원 및 내외빈, 전시장 등 참석인원이 1,500명을 상회하는 대규모 행사이다. 올해도 이달 20일 코엑스에서 개최하기로 연초 계획을 수립했으나,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감염 예방 차원에서 지난 4월 중순 온라인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병원약사회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운영하는 이번 춘계학술대회에 전년도 참석자 1,381명 대비 500명 이상 증가한 약 1,900명의 병원약사가 신청을 완료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병원약사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전문약사제도 법제화' 약사법 개정안 통과 의미를 전체 회원이 공감할 수 있도록 '도약하는 미래약사'를 주제로 선정했다.
 
또한 '의료현장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전문약사의 임상활동과 비전'을 통해 미래의 병원약사는 어떤 모습일지, 앞으로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일지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COVID-19'이슈 특강도 준비했다.
 
심포지엄에 앞서 이은숙 회장의 개회사와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의 축사가 진행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될 공로상 4인, 한국병원약사회장 표창 7인, 서울특별시장 표창 4인, 그리고 축하패 2인의 수상자 명단이 발표된다. 실제 시상은 각 의료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상패나 표창장 전달이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의료현장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1'에서는 단국대학교 가정의학과 박일환 교수의 '팀의료 참여 및 환자 상담을 위한 의사소통과 면담법'과 영남대학교 약학대학 아영미 교수의 '병원약사의 복약 상담과 실제 사례'가 발표된다.
 
다학제팀 활동의 중요한 일원으로 활약하고 있는 병원약사들이 환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효과적인 상담 사례들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강의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포지엄2'에서는 "전문약사의 임상활동과 비전'을 주제로 이영희 병원약학분과협의회장(아주대학교병원 약제팀장)의 '전문약사 법제화의 의의와 비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허은정 약사의 '감염약료 전문약사의 임상활동',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박애령 약사의 '종양약료 전문약사의 임상활동', 삼성서울병원 손유민 약사의 '중환자약료 전문약사의 임상활동' 강의가 진행된다.
 
전문약사를 주제로 한 '심포지엄2'는 병원약사회가 2010년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처음 실시한 후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고, 다년간 전문약사 법제화를 위하여 노력한 결과, 지난해 하반기에 전문약사를 국가자격으로 인정하는 약사법 개정안이 발의되어 올해 3월 초에 국회 본회의 통과, 4월 7일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이 공포된 것을 기념하는 의미로 기획한 내용이라 더욱 의미있는 세션이다. 전문약사제도는 3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2023년 4월 8일부터 정식 시행된다.
 
이에 본회도 전문약사제도 준비단을 구성해 약사법 하위법령에 담길 세부 내용과 제반 사항을 검토하고 준비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가 올해 발주한 '약대 6년제 통합교육과정 및 전문약사제도 연계 방안' 연구에 참여하여 약학대학, 대한약사회, 한국약학교육평가원 등과 협력하여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슈 특강 : COVID-19' 관련해서는 서울대학교병원 감염내과 최평균 교수가 'COVID-19 임상적 특성과 치료제 개발 동향'을 주제로 발표한다. COVID-19의 역학적, 임상적 특성을 이해하고, 치료제 개발 동향을 짚어보는데 중점을 뒀다.
 
이은숙 회장은 "코로나19 때문에 춘계학술대회를 처음으로 온라인 진행하게 되어 아쉬운 마음과 함께 여러 가지 걱정이 많았는데, 잘 준비된 심포지엄을 통해 많은 회원들이 전문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 기대한다"라며 "병원약사회는 2009년부터 스튜디오 녹화를 통한 온라인 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온라인 교육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고 10년 넘게 운영해 온 노하우가 있어서 비교적 쉽게 온라인 전환 결정을 할 수 있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언택트(untact)가 뉴노멀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만큼, 병원약사회도 이번 온라인 춘계학술대회를 계기로 더욱 높은 수준의 비대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회원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도약을 꿈꾸는 병원약사들에게 큰 비전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