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마당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 제작으로 감사 시간 절반 줄여
작성일 : 2019-09-11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09  

<약업신문 9월 11일자 기사>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 제작으로 감사 시간 절반 줄여

경희대병원 약제본부, 소아의 용량은 세밀하게 조절돼야…가이드 필요


최근 발행된 병원약사회지(36권 3호)에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를 이용해 조제 감사 시간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내용의 업무개선 사례가 소개됐다.

경희대학교병원 약제본부(정선영, 조아영, 서범석, 황경미, 홍혜정, 윤경원)는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를 제작, 이를 이용해 조제 감사를 실시해 감사시간을 절반 가량 줄이면서 정확하고 안전한 소아 시럽 조제 방법을 제시했다.

소아는 생리학적 특성이 성인과 같지 않고 연령에 따라 약물의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소아의 의약품 처방 및 조제, 감사 시 성인보다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내용액제(시럽 및 현탁액 등)의 허가사항에서는 소아의 적정용량 기준을 체중(kg), 연령(age)에 따라 제시하고 있으며, 용량의 단위도 mg, ml를 혼재하여 사용한다. 따라서 처방 감사 시 환자정보 및 계산이 필요하며, 이는 감사시간의 증대와 계산오류 발생의 가능성을 가져온다.

뿐만 아니라 소아의 약 용량은 허가 사항 또는 신빙성 있는 정보에 근거해 결정해야 하는데 국내의 허가사항만으로는 정확한 용량을 알기 어려운 약도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경희대병원 약제본부는 정확하고 신속하게 용량 감사를 할 수 있는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판단, 병원에서 사용하는 내용액제 전체를 대상으로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를 제작해 업무 효율을 증대시키고자 했다.

사용하는 내용액제 전체를 대상으로 약효군별로 구분, 용법·용량정보는 KIMS의 허가사항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했고, 부족한 정보는 Micromedex의 Pediatric dosing 정보를 반영해 가이드를 제작햇다.

실제로 제작된 가이드를 사용해 처방 감사 시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가이드 사용 전후 처방 감사 시간을 평가지표로 설정했다.
 
경희대학교병원 약사 15명을 대상으로 처방전(내용액제 20종)을 감사하도록 하였는데 첫 번째는 가이드 없이 원내에서 사용하는 KIMS3 약품정보를 이용하여 감사를 하도록 하였고, 두 번째는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를 이용하여 감사를 실시했다. 감사를 하면서 시간을 측정해 가이드 사용 전후 감사 소요시간을 측정했다.
 
가이드 사용 전(14.1m±5.7m)보다 가이드 사용 후(7.0m±2.5m) 감사 시간이 감소(7.1m±4.5m, p<0.05)되었고 감소 정도는 46.6%(±15.2%)의 감소폭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희대 약제부는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를 제작해 사용함으로써 정확한 처방 감사 및 조제된 내용액제의 용량의 정확한 검수를 도울 수 있었다"며 " 소아의 용량은 세밀하게 조절되어야 하는 만큼 개개인의 역량에 맡기는 것이 아닌 가이드를 통한 정확한 감사가 필요하고, 뿐만 아니라 조제실의 과도한 업무로 인해 신속한 감사도 필요하다"며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는 이 두 가지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또, "소아 약물치료 전반에서 안전한 처방과 감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소아 시럽 뿐 아니라 자주 처방되는 항생제 세립 및 분말약에 대한 가이드 개발 노력이 필요한다"고 전했다.


최재경 기자